케어푸드, 임산부·영유아·일반 소비자 포함 맞춤형 식단으로 확장 시니어 식품 설비 구축 확대 등 R&D 역량 지속 강화 |
삼정KPMG 제공. |
[파이낸셜뉴스] 초고령사회 진입과 맞춤형 식단 확산에 따른 국내외 케어푸드 시장의 성장 가능성과 주요 기업의 대응 전략이 제시됐다.
삼정KPMG는 6일 ‘웰에이징으로 주목받는 케어푸드와 비즈니스 기회’ 보고서를 발간하며, 2025년 국내 고령 인구가 전체의 20%에 달하는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케어푸드 시장이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케어푸드는 초기에는 노인과 환자를 대상으로 한 맞춤형 영양식품에 초점이 맞춰졌지만, 최근에는 임산부, 영유아, 일반 소비자를 포함하는 맞춤형 식단으로 개념이 확장되고 있다. 특수영양식품과 특수의료용도식품을 포함하는 국내 케어푸드 판매액은 2018년부터 2023년까지 연평균 7.2%의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고령 인구 증가와 건강관리를 위한 맞춤형 식단에 대한 일반 소비자의 관심이 더해지며 시장 규모가 확대되고 있다.
보고서는 국내 케어푸드 시장의 경쟁 구도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기존에는 소수 식자재 유통 기업이 시장을 주도했으나, 최근 식품 제조업, 유업, 제약업체 등 다양한 업종이 관련 시장에 진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기업은 자사가 보유한 전문성을 기반으로 타깃 고객·채널·제품 포트폴리오 등 차별화 전략을 꾀하고 있으며, 시니어 식품 관련 설비 구축 확대 및 R&D 역량을 지속 강화하는 기업이 늘어나며 케어푸드 시장의 경쟁 양상은 더욱 격화될 전망이다.
케어푸드 관련 주요 기업들은 기존 고령층을 대상으로 한 케어푸드에서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한 케어푸드로 리브랜딩(Re-branding) 하는 모습이다. 아울러 케어푸드의 제형·카테고리·영양성분, 조리방법 등을 다변화하며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현대그린푸드의 경우, 고혈압, 당뇨, 신장질환, 체중조절 등 질환별·상황별 맞춤 식단을 제공하며 사업을 확장 중이다. 케어푸드 전문 브랜드 ‘그리팅’으로 관련 시장에서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체중조절자를 위한 다이어트 식단 ‘뷰티핏’, 어린이용 케어푸드 ‘그리팅 키즈’, 단백질 함량을 높인 ‘프로틴업’ 등 제품 라인업을 확대하며 폭넓은 수요층을 흡수하기 위해 노력중이다. 풀무원식품은 전 연령층에 대한 균형적 영양 식단 제공을 위해 생애주기에 따른 식단 개발에 나서며 맞춤형 케어푸드로 시장 공략을 가속화하고 있다.
개인 맞춤형 정기구독 서비스도 활성화되고 있다. 스타트업 쿡플레이는 임산부를 위한 맞춤형 영양관리 서비스 ‘맘플레이’를 통해 고객 편의성을 높이며 주목받고 있다. 또한 업계는 케어푸드 품질을 고도화하기 위해 푸드테크 기술을 적극 도입, 식감과 영양 성분 개선에 주력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에서는 고령화와 건강관리 수요 증가에 따라 케어푸드 산업이 더욱 활발히 성장하고 있다. 일본은 초고령사회에 진입하며 개호식품을 중심으로 시장이 발전해왔으며, 식품 제조사와 외식·유통 기업들이 제품 포트폴리오를 세분화하고 PB(자체 브랜드) 제품을 론칭하며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삼정KPMG 김시우 파트너는 “케어푸드 시장은 초고령사회를 배경으로 기술집약적 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다”며, “기업들은 고품질 제조 노하우를 가진 기업과의 M&A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핵심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한 차별화된 제품 포트폴리오를 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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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kim@fnnews.com 김경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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