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주요뉴스

ONN닥터TV 개국 1주년 ‘국민건강 주치의 자리매김’

파이낸셜뉴스 2025.01.15 09:23 댓글 0

‘병원 25시’ 등 유튜브 조회수 1백만 넘겨
‘이슈팡팡’ 통해 의정갈등 문제 적극 다뤄
‘왕진 가는 날’은 케냐빈민가 등 해외 촬영


ONN닥터TV의 '메디컬포커스' 방송 화면 갈무리.
ONN닥터TV의 '메디컬포커스' 방송 화면 갈무리.

[파이낸셜뉴스] ‘국민 건강주치의’를 표방하며 방송을 시작한 ONN닥터TV가 15일로 개국 1주년을 맞았다.

ONN닥터TV는 지난해 1월 15일 첫 송출을 시작한 이후 각종 건강정보 제공에서부터 의료계의 민감한 현안을 다루는 프로그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콘텐츠로 시청자들에게 다가가 의료계는 물론 시민의 사랑을 받는 ‘건강주치의 TV’로 자리매김했다는 평가다.

‘국민진료실’ ‘의사의 참견’ 등 의료 프로그램은 의사들이 직접 출연해 질병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들려줘 ‘TV진료실’ 구실을 톡톡히 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 ‘운동할래 병원갈래’ ‘집에서 뭐하지’ ‘운동해도 괜찮아’ 등은 의사, 요가강사, 물리치료사가 출연해 집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건강 관리요령을 전달해준다.

ONN닥터TV는 주로 지상파나 종편 등의 기성 프로그램을 구매해서 방송하는 다른 PP채널들과는 달리, 개국 1년 만에 프로그램 자체 제작비율이 65%를 넘어선다. 초방비율도 23∼25%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다.

의료전문채널인 만큼 ONN닥터TV는 개국하자마자 지난해 2월 중순 전공의 집단사직으로 빚어진 의정갈등을 집중적으로 다뤄 의료계는 물론 시민들의 주목을 끌었다. ‘이슈팡팡’ ‘다래끼’ ‘메디컬포커스’ 등을 통해 △정부의 2000명 의대증원 △전공의 이탈에 따른 대학병원 진료시스템 붕괴 △필수의료분야 붕괴 △응급실 뺑뺑이 논란 등 뜨거운 사회이슈를 다루며 의료계 및 시민단체 관계자들과 해법을 모색했다.

‘ONN닥터TV’는 또 △도서벽지나 산골 오지 등 무의촌지역 주민들의 삶을 다루는 ‘왕진 가는 날’ △24시간 숨 가쁘게 돌아가는 의료현장과 의료인들의 모습을 담은 ‘병원 25시’ △위암 명의이자 대한외과학회장을 지낸 김동헌 박사가 진행하는 ‘명의를 만나다’ △저마다의 꿈을 따라 찬란한 인생을 만들어가는 사람들과 그 삶의 풍경을 따라가 보는 휴먼 다큐멘터리 ‘브라보, 마이 라이프!’ 등 의료현장 휴먼다큐 프로그램으로 시청자들을 감동시켰다.

ONN닥터TV의 신년특집 프로그램 '왕진가는 날' 방송 화면 갈무리.
ONN닥터TV의 신년특집 프로그램 '왕진가는 날' 방송 화면 갈무리.

특히 ‘병원 25시’는 유튜브채널을 통해 조회수 50만회를 넘기는 등 시청자들의 관심이 폭발적이다. 도서 벽·오지를 찾아다니며 제작한 ‘왕진 가는 날’도 현지 주민들의 의료생활과 애로사항들을 생생하게 전달함으로써 지방소멸을 걱정하는 우리사회에 많은 시사점을 안겨줬다는 평가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ONN닥터TV 개국 1주년 축하영상을 통해 “온닥터 TV는 국민의 주치의를 지향하고 있고 실제 지난 1년 시청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으며 효율적인 건강 정보를 제공해 왔다”고 평가하면서, “부산시를 비롯해 여러 도시들이 이미 초고령 사회에 접어든 우리나라에서 노년을 건강하게 보내려는 시민들의 욕구도 커지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유익한 건강정보 전달을 통해 TV속 주치의가 돼 달라”고 주문했다.

ONN닥터TV는 개국 1년 만에 유료시청자 2000만명을 확보했다. 현재 SK Btv(채널 270번), kt 지니tv(262번), LG헬로비전(245번), 울산중앙방송 JCN(155번) 등에서 ONN닥터TV를 시청할 수 있다.

ONN닥터TV 정근 회장은 “저출산이 심화하면서 지방소멸 시대에 접어든 우리 지방을 지켜내는 최후의 보루라는 생각으로, 앞으로도 사람들이 어려워하는 의학정보를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작 방송하겠다”며 “원격진료 효과를 제공하며, 국민 건강 증진에 이바지할 수 있는 대국민 주치의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개국 1주년 소감을 밝혔다.

paksunbi@fnnews.com 박재관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