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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챗GPT에서 쇼핑도 한다, 오픈AI '커머스' 기능 챗GPT에 탑재

파이낸셜뉴스 2025.04.29 07:01 댓글 0

오픈AI 챗GPT 내에서 쇼핑하는 '챗GPT 커머스' 선보여
패션·뷰티·전자제품 쇼핑 가능, 챗GPT 이용자에 최적화 제품 추천
구글 검색 자동 완성과 기능한 트렌딩 검색어 기능도 선보여



오픈AI는 오늘부터 챗GPT에서 쇼핑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오픈AI 제공
오픈AI는 오늘부터 챗GPT에서 쇼핑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오픈AI 제공


【실리콘밸리=홍창기 특파원】

이제 챗GPT 이용자는 챗GPT 내에서 제품을 검색하고, 옵션을 비교하고,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됐다. 오픈AI는 챗GPT 이용자가 검색한 제품을 챗GPT 이용자가 직접 구매할 수 있는 링크를 챗GPT 내에서 제공하는 방식으로 쇼핑 기능을 제공한다.

오픈AI는 28일(현지시간) 챗GPT 내에서 쇼핑을 할 수 있는 '챗GPT 커머스'를 선보인다고 발표했다.

오픈AI는 이전에 인공지능(AI) '에이전트' 플랫폼인 오퍼레이터(Operator)를 통해 일종의 쇼핑 기능을 제공해왔다. 하지만 오퍼레이터는 챗GPT 사용자가 수십 개의 웹 페이지를 검색해야 해서 원하는 제품을 찾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렸다.

그러나 오픈AI가 이날 선보인 쇼핑 기능은 챗GPT 내에서 패션 제품과 뷰티, 가정용품, 전자제품 등을 직접 구매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오늘부터 챗GPT 플러스·프로 등 유료 가입자와 무료 사용자 모두 챗GPT내에서 이를 이용할 수 있다.


챗GPT에서 에스프레소 커피 머신을 검색한 후 챗GPT 내에 보여진 모습. 오픈AI 제공
챗GPT에서 에스프레소 커피 머신을 검색한 후 챗GPT 내에 보여진 모습. 오픈AI 제공

챗GPT 사용자들은 개개인에 맞는 쇼핑 추천을 비롯해 제품의 이미지와 세부사항, 가격, 리뷰를 챗 GPT에서 모두 확인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오픈AI는 챗GPT 메모리 기능을 쇼핑 기능과 통합할 예정이다. 챗GPT 사용자의 이전 채팅 내용을 참조해 고도로 개인화된 제품을 추천하기 위해서다. 이 기능은 몇 주 안에 출시되고 모든 플러스·프로 유료 사용자에게 제공된다.

오픈AI는 "챗GPT에서 검색으로 제공된 제품은 광고가 아닌 챗GPT가 선택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광고를 통해 검색된 결과를 보여주는 경쟁사와 다르다는 설명이다. 때문에 오픈AI는 챗GPT 검색을 통해 이뤄진 쇼핑 수수료를 판매자로부터 받지 않는다. 챗GPT 커머스는 아직 초기 단계다. 오픈AI는 판매자들과 함께 챗GPT 내 쇼핑 제품을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챗GPT 검색은 사용자가 질문을 입력하기 시작할 때 구글 검색의 자동 완성 기능과 유사한 트렌딩 검색어를 표시한다.

이와 관련, 오픈AI는 "챗GPT 검색은 최근 몇 주 간 10억 건 이상의 웹 검색을 기록하며 가장 인기 있고 빠르게 성장하는 기능 중 하나가 됐다"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오픈AI는 이날 챗GPT 검색을 메타플랫폼의 메신저 왓츠앱(WhatsApp)에 도입, 사용자가 왓츠앱에서 메시지를 보내 최신 답변을 받을 수 있는 기능도 선보였다. 이 기능은 챗GPT가 제공되는 모든 지역에서 이용할 수 있다.

또 오픈AI는 챗GPT가 주어진 아이디어에 대해 여러 인용을 포함할 수 있게 되어 사용자가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거나 다양한 소스에서 검증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하이라이트' UI도 새롭게 도입, 인용이 어느 답변 부분을 가리키는지 더 명확히 보여준다.


메타플랫폼의 메신저 왓츠앱(Whatsapp)에서 챗GPT를 이용한 모습. 오픈AI 제공
메타플랫폼의 메신저 왓츠앱(Whatsapp)에서 챗GPT를 이용한 모습. 오픈AI 제공


theveryfirst@fnnews.com 홍창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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