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뉴스] 최근 3년간 반려동물 업종의 카드 이용액이 3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KB국민카드는 지난 2021년부터 지난해까지 결제 데이터를 분석, '반려동물 업종의 소비 트렌드'를 1일 발표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반려동물 업종 이용 고객수는 지난 2021년 대비 39%, 이용 금액은 30% 증가했다. 이용 고객수는 전년대비 1% 감소했으나 이용 금액은 2% 증가했다. 동물병원 이용금액 비중은 반려동물 전체의 75%를 차지하며 반려동물 용품 전문점(25%) 보다 이용 금액이 더 많았다.
지난해 동물병원 이용 고객은 전년대비 2%, 금액은 4% 증가했다. 반면 반려동물 용품 구매 고객은 6% 감소했음에도 금액이 4% 늘었다.
반려동물 업종 이용 고객의 경우 지난해 30대가 전체의 23%로 가장 많았다. 이용 금액 증가가 가장 높은 연령대는 60대 이상이었다. 특히 60대 이상의 반려동물 용품 이용 금액은 77%, 동물병원은 57% 크게 증가한 모습이다. 고령층이 반려동물을 삶의 동반자로 인식하고 있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반려동물 용품(사료, 간식, 의류 등)의 온라인 구매액 비중은 지난해 64%로 지난 2021년과 대비 53% 증가했다. 같은 기간 오프라인 가맹점 구매액도 27% 증가하면서 두 채널 모두 성장세를 보였다. 고양이 용품 매출액은 같은 기간 81% 증가해 강아지 용품(49%) 대비 성장률이 높았다.
동물병원 가맹점 수는 지난해 말 약 1만7000개로 지난 2021년 대비 약 3300개(24%) 증가했다. 이와 함께 매출 상위 10% 동물병원의 매출 비중도 같은 기간 62%에서 68%로 상승했다.
KB국민카드는 "고령층의 반려동물 관련 지출 확대와 온라인 중심 소비 흐름 등 반려동물 관련 소비 생활 변화가 확인됐다"고 전했다.
coddy@fnnews.com 예병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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