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앨라배마공장 수출 첫 ‘0대’
출하 2만7445대 모두 美 내수용
관세압박 최소·점유율 확대 총력
현대자동차가 지난 6월 미국 공장에서 생산한 차량 전량을 미국 현지 수요 대응에 활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공장에서 수출이 1대도 없었던 것은 관련 자료가 집계된 지난 10년 이래 처음이다.
현대차는 미국 생산물량을 현지 수요에 '올인'해 관세로 인한 가격인상 압박을 최소화하고, 오히려 공격적인 프로모션에 나서며 현지 점유율 확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가 지난달 미국 앨라배마공장(HMMA)에서 생산해 수출한 물량은 '0대'로 집계됐다. 이 공장에서 지난달 출하한 차량은 총 2만7445대였는데, 전량이 미국 내수용이었다. 올해 초부터 미국 조지아주에서 가동을 시작한 메타플랜트아메리카(HMGMA)의 물량도 모두 현지 수요 대응에 활용되고 있다. 이는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수입차에 부과하는 25% 관세 영향을 최소화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그동안은 관세 부과 이전에 현지에 쌓아놓은 재고로 영향을 피할 수 있었지만, 재고가 바닥나고 있는 현재로선 현지생산 규모가 손실 크기와 직결되기 때문이다.
현지생산을 늘리고 있지만 미국 내 수요를 모두 커버하기에는 역부족인 상황이다. 현대차는 관세 영향에도 불구하고 지난달 미국에서 전년 동기 대비 4.5% 늘어난 7만6525대를 판매했다. 미국 현지생산 비중은 40% 수준이다.
가격인상 압박이 커지고 있지만 현대차는 '버티기 전략'에 나섰다. 포드나 도요타 등 경쟁사가 가격을 올리고 있지만 최대한 가격을 동결해 미국 내 점유율 확대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오히려 할인 및 무이자 할부 등 미국 현지에서의 공격적인 프로모션을 이어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미국 시장은 자동차의 가격 민감성이 매우 높은 곳이라 가격인상이 자칫 치명적인 판매량 감소로 나타날 수도 있다"며 "오히려 경쟁사와 달리 하반기에도 최대한 가격동결을 통해 시장 내 존재감을 키우려는 전략"이라고 분석했다.
one1@fnnews.com 정원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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