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주요뉴스

[특징주] 케이엔알시스템, 이재용 회장 '휴머노이드 로봇' 강화 기대감에 ↑

파이낸셜뉴스 2024.03.28 09:19 댓글 0

[특징주] 케이엔알시스템, 이재용 회장 '휴머노이드




[파이낸셜뉴스] 케이엔알시스템의 주가가 강세다. 최근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미래 먹거리로 휴머노이드 로봇분야를 강화할 것이라는 기대감과 엔젤로보틱스 상장 등 로봇주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국내 유일 ‘유압로봇 원천기술’을 보유한 동 사에 기대매수세가 몰린 것으로 보인다.

27일 오전 9시 16분 현재 케이엔알시스템은 전일 대비 900원(+4.34%) 상승한 2만 1650원에 거래되고 있다.

재계 등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이재용 회장은 지난 7일 경기 수원의 디지털시티를 방문해 AI 집사로봇 볼리’를 점검하는 휴머노이드 로봇에 대한 관심을 드러냈다. 이 회장은 이날 “볼리를 갤럭시 웨어러블 제품과 연계하는 방안을 고민해달라. 독거노인을 위한 기능이 들어갔으면 좋겠다”고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삼성전자는 올해 초 CES2024에서 볼리를 처음 선보였다. 볼리는 사람을 따라다니며 AI를 바탕으로 사용자와 주변기기, 집안 환경을 연결해 서비스를 제공한다. 삼성전자는 올해 볼리를 상용화한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삼성전자는 지난 20일 개최한 정기 주주총회에서 AI로봇 역량 강화 일환으로 조혜경 한성대 AI응용학과 교수를 사외이사로 선임했다. 조 교수는 한국로봇산업진흥원 이사, 제어로봇시스템학회 부회장 등을 지낸 로봇 전문가다.

이같은 소식에 피규어AI를 뛰어넘어 휴머노이드로봇 국내 유일 유압로봇 원천기술을 보유한 케이엔알시스템에 기대 매수세가 몰렸다는 관측이 나온다.

업계에 따르면 케이엔알시스템은 유압로봇시스템 상용화 제품 공급 개시와 시험장비 대규모 프로젝트 수주 본격화를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케이엔알시스템은 이미 휴머노이드 로봇 '아틀라스'로 잘 알려진 미국의 보스턴다이나믹스와 유럽의 IIT를 고객사로 두고 있다.

지난 2000년 설립된 케이엔알시스템은 24년간 액추에이터, 컨트롤러 등 유압을 동력원으로 하는 다양한 로봇 원천기술들을 보유하고 있다. 케이엔알시스템은 본격화될 유압로봇 시스템 상용화 제품 공급 및 시험장비 분야 프로젝트 수주 등을 바탕으로 오는 2025년 매출 목표치를 지난 2023년 대비 49.7% 성장한 482억1000만원으로 잡고 있다.

케이엔알시스템의 주요 고객사는 포스코그룹을 포함해 현대차그룹, LG넥스원, 대우조선해양, 두산중공업 등이다. 또 한국수력원자력, 한국기계연구원, 한국자동차연구원 등 국책기관과 협력하고 있다. 여기에 최근 화두가 모아지고 있는 미국의 유압로봇 기업 보스턴다이나믹스와 유럽 대표 유압로봇 연구기관인 IIT도 고객사로 보유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시장이 아직 대부분 전동로봇인 상황에서 고중량 작업이 가능한 유압로봇의 수요가 커지고 있다"고 부연했다.
#이재용 #휴머노이드로봇 #유압로봇원천기술 #케이엔알시스템


kakim@fnnews.com 김경아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